-
공모주 청약 공부: 신주발행, 구주매출 (아모센스)공모주 청약 2021. 3. 27. 12:22728x90반응형
아모센스 IPO 연기인가? 취소인가? 이유는?
2021년 청약 마지막 기업으로 예상되었던 아모센스의 경우에는 금융감독원 정정신고서 제출 요구로 일정이 연기 되었습니다. 원래의 계획대로라면 3월 25일~25일 수요예측이 진행될 예정이었습니다만, 정정신고서가 제출된 이후 진행될 것으로 보입니다.
금융당국에서 밝힌 아모센스 정정신고서 제출 사유는 하기의 내용에 해당한다고 합니다.
△ 중요사항에 관한 거짓 기재가 있는 경우
△ 중요사항이 기재되지 아니한 경우
△ 내용이 불분명하여 투자자의 합리적인 투자 판단을 저해하는 경우
아모센스 구주매출
아모센스 청약에 관심을 갖으셨던 분들이라면 관련 기사를 확인하셨을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.
이 기사에서 말하는 구주매출은 무엇이길래 부담스럽다는 표현을 하는 것일까요?
신주매출 vs 구주매출
모든 공모주가 이익을 주지 않기 때문에 우리는 공모주 청약 전 이 기업의 주식이 청약할만한가? 하는 기준이 필요합니다. 우선, 결론부터 말씀드리자면 구주매출은 없는 것이 좋습니다. 하지만, 무조건 나쁘다고만은 할 수 없습니다.
기업공개(IPO)를 통한 공모금 모집 방법에는 2가지가 있습니다.
신주매출 (신주모집): 새롭게 주식을 발행하여 일반투자자에게 모집하는 것입니다. 신주모집으로 확인된 주식을 기업의 것입니다.
구주매출: 기존 주주가 이미 보유하고 있는 주식 중 일부를 일반인에게 공개적으로 파는 것으로 구주매출로 모집된 자금은 구주 매도 주주의 것이 됩니다.
신주매출 (신주모집) 구주매출 주식 흐름 새로운 주식 - 일반투자자 기존 주식 - 일반인 주식 판매 후 이득 기업 구주매도 주주 일반적으로 우리가 기업에게 기대하는 IPO는 기업이 상장함으로 기업 자체가 화이팅해서 잘 나가는 기업이 되기를 바랍니다. 신주발행은 기업을 위해 기업 자체의 투자 혹은 부채를 차감하는 등으로 사용하는 것으로 우리는 기업이 앞으로 성장 가능성이 있다고 판단할 수 있습니다. 하지만, 구주매출은 대주주의 수익실현 (투자금 회수)에 사용될 수 있다고 생각될 수 있습니다. 여기서 투자금 회수를 *엑시트*라고 합니다.
아모센스 증권신고서에서 찾아본 구주매출에 대한 내용입니다.
구주매출에 대한 내용은 구주매출 주주의 수익으로 가져가게 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.
대표주관회사는 청약자의 주금납입금을 납입기일에 납입합니다. 단, 신주모집분에 대한 납입금은 신한은행 논현동기업금융센터지점, 구주매출분에 대한 납입금은 구주매출 주주가 별도로 지정한 은행 계좌에 납입합니다.
아모센스의 경우 총 신주모집: 2,223,886주 (80%), 구주매출 555,972주 (20%)입니다.
20%의 지분은 모두 김병규 회장의 주식으로 확인됩니다. 사실 20%의 구주매출은 그리 비율 자체가 높은 것이 아니나, 2019년 아모그린텍의 상장 당시 김병규 회장은 구주매출로 80억 원의 자금 회수를 한 것으로 알려져 있어 시장에서는 부정적인 영향이 있는 것으로 추측할 수 있습니다.
공모주 청약할 때 구주매출 비율 확인
공모주 청약의 특징에 따라 신주발행, 구주매출에 대한 정보로 안전성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.
기존 히스토리로 확인해보자면, 핌스의 경우 상장 당시 구주매출 비율 30%였고 현재 주가 흐름이 좋지 않습니다.
또 다른 예로 엠투아이는 2020년 7월 상장한 스마트 팩토리 관련 기업입니다, 상장 당시 구주매출 75%로 매우 높았지만, 현재는 상장 당시 주가를 넘어 기업은 성장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. 상장 즉시는 구주매출에 대한 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. 하지만 결과적으로는 기업 분석 또한 매우 중요한 요소입니다.
저는 주식 전문가가 아닙니다, 시장과 종목은 예측할 수 없습니다.
신중한 투자로 모두 부자 되세요 :)
반응형'공모주 청약' 카테고리의 다른 글
4월1일 상장 엔시스 공모주 청약 매도 전략 (0) 2021.03.31 2021년 4월 공모주 청약 일정 정리 (에이치피오, 해성티피씨, 이삭엔지니어링, 쿠콘, 삼영에스앤씨) (0) 2021.03.28 공모주 청약 공부: 공모주 청약 과정 (0) 2021.03.26 엔시스 공모주 청약 둘째날 (0) 2021.03.23 엔시스 공모주 청약 확정가격 수요예측결과 경쟁률 (0) 2021.03.20